얼마 전,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과 함께 두번쨰 면접 특강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막연한 불안감과 “나만 준비 안 된 것 같아…” 하는 걱정을 갖고 온 분들이었죠.
지난 취업 면접 특강에서는 면접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다시 점검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면접을 준비하며 세부적인 기술이나 전략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입니다. 면접관은 단순히 답변 내용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첫인상과 비언어적 신호를 통해 지원자의 태도와 준비 상태를 미리 파악하기 때문이죠.
면접이 시작되면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이 바로 눈맞춤입니다. 면접관은 지원자의 눈빛을 통해 자신감을, 표정을 통해 진지함을 평가합니다. 눈을 잘 못 맞추거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린다면 불안정해 보이거나 준비가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눈맞춤도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이런 기본적인 부분들을 체계적으로 짚어봤고, 여러분이 앞으로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점들을 놓치지 않도록 돕는 시간이었습니다. 면접에서의 성공은 결국 기본에 충실한 준비에서 시작됩니다.
면접은 ‘나’를 이야기하는 자리이면서 ‘상대방에게 나를 이해시키는 과정’ 이기도 합니다.
혼자 연습할 땐 절대 알 수 없는 내 말버릇, 표정, 그리고 놓치기 쉬운 시선 처리까지…
이번 특강을 통해 면접준비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