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당톡이라는 곳에 한국보육진흥원의 면접 후기들이 있어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서를 작성 후, 많이 서툰 솜씨로 대면 면접을 준비하려니 막막한 감정이 들게 되어, 3회차를 한 분의 강사님과 준비하며 공기업의 면접경험을 하게 되었답니다.
한국보육진흥원 대면 면접 시,
모의면접에서 나온 질문들이 실제 면접장에서도 이루어지게 되어, 공유하고자 몇 글자 적어봅니다.
우선, 면접 당일
면접대기실에는 많은 인원이 대기하지 않고, 타임 별로 대기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면접장 내, 직원들이 번갈아가며 제출할 서류와 본인 확인 및 금일 주의사항에 대해 안내해주었고, 30분 정도 흐른 후, 면접관들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면접관은 총 다섯 분, 면접자는 4명으로 5~6개의 질문을 번갈아가며 진행하게 되었고, 답변은 1분 이내로 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질문>
1. 자기소개
2. 한국보육지흥원에 지원하면서, 본인의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3. 직장 내 갈등이 생긴다면, 어떻게 해결을 할 것 인가? (나이가 많거나, 나이가 너무 어린 사원과 일을 하게 된다면..)
4. 입사 후,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크게 이렇게 질문 네가지 정도를 받았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개인 답변>
1. 내가 지원하게 된 역량에 대해 설명을 한 후, 실제 나는 전 직장에서 ~~ 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 한 역량을 펼쳐 조직 내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나는 진흥원의 사업부서에도 기여도가 큰 지원자가 될 것이다. 라고 답변 함.
2. 전 직장 내에서 ~~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고를 보고 지원을 하게 되었고, 나는 앞으로 ~~한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 내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 관리 할 준비가 되어있다. 실제 전 직장에서 ~~한 사례가 있었고, 나는 이런 기획과 과정, 운영 그리고 자체 평가를 통해 한국보육진흥원에 조금 더 역량을 펼치고자 지원하게 되었다. 라고 답변 함.
3. 기성세대와 MZ세대의 개인적인 견해에 대해 설명을 한 후, 실제 경험사례를 답변하여 협업이 가능하고, 소통하려는 자세로 임하였다는 긍정의 표현을 해주었음.
4. 입사 후, 특정 사업부서에 들어가고싶다는 표현보다는 내가 어디에 투입이 되어도 나의 역량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자신이 있다는 포부로 답변을 하였음. (넌지시 내가 알고 있는 부서에 대해서도 언급함.)
DT당톡의 이현선 강사님과 함께 1:1 면접대비 강의를 통해, 전략적인 대비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 학원의 수강생 모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