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관 명수/지원자 명수/소요시간
2명/1명/10분
생기부 기반 10분 면접
면접관: 1번째 순서여서 많이 떨리죠?
지원자: 괜찮습니다!
면접관: 바로시작할게요. 우리학교 이 학과에 지원하게된 가장 큰 영향을 끼친활동이 무엇인가요?
지원자: 2학년떄 친구들과 협력하여 해양데이터 리터러시 대회에 나갔던 경험이 이 학과에 지원한 가장 큰 동기가 되었습니다.
면접관: 오 구체적으로 어떤활동을 하셨나요?
지원자: 지구과학 분야 대회 준비를 통해 태풍의 영양염변화를 주제로 준비했습니다. 당시 태풍 발생 전 후 영양염변화를 실험과 데이터리터러시를 통해 수준높은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다만 데이터품질을 위해 작업할 양이 많았고 친구들과의 의견차이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27개 태풍의 오픈데이터의 사용여부등을 분류하고 ODV프로그램을 통해 시각화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서로 회의를 통해 각자의 의견을 종합하여 더 나은 방안을 적용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서로 협력하여 영양염변화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하여 태풍발생장치를 만들어 구현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오픈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잔처리도 해보고 직접 데이터를 분류하는 시간을 갖게되어 인상적이였습니다.
면접관: 태풍발생장치를 직접 만드신가요? 어떻게 만드셧나요?
지원자: 다이슨청소기에 적용되는 기술에 영감을 받아서 실제 태풍이 구현되는 원리를 적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면접관: 대학교에 들어오면 학업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지원자:관련전공에서 배우는 과목을 다양하게 배우며 이해하려고 노력할것이며, 다른분야에도 응용할수있을정도에 실력을 기르고싶습니다.
특히 데이터마이닝과 빅데이터언어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관련된 전공지식을 향상시키고싶습니다. 또한 부족한 과목을 완벽하다 싶을 정도로 공부하며,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대회활동 등 여러 경험을 해보고싶습니다.
4학년때는 캡스톤프로젝트를 통해 팀원들과 협력하여 성과물을 내고 싶습니다. 이후 대학원에 들어가서
조재희 교수님 밑에서 많은것을 배우고 사회에 나가고싶습니다!
면접관:(웃으시면서) 우와 조재희 교수님이 있으셨으면 정말 좋아하셨을텐데
면접관:사회에 나가서는 어떻게 하실건가요?
지원자: 저는 단순히 빅데이터만 분석하는 빅데이터분석가가 아닌 인문사회에 융합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빅데이터분석가가 되고싶습니다!
면접관:해양데이터말고 지구과학동아리에서 또 한 활동이 뭐가있나요?
지원자: 기상청날씨알림앱을 파이썬을 통해서 만들어봤습니다.
면접관: 메타버스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지원자: 네 많습니다. 메타버스와 빅데이터 이러한 모든 4차산업혁명 신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알고있어야 사람들에게 최신정보를 제공할수있는 빅데이터분석가가 될수있다고 느껴 모든 기술을 조사하고 트렌드를 따라가고자 노력하고있습니다.
면접관: 3학년때는 프로그래밍부에 들어갔네요. 인상깊은 활동 하나 말해볼래요?
지원자: 네 저는 객체기반스크립트언어로 나이브베이즈분류기를 소개하는 웹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면접관: 아 시간이 다 되었네요.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 10초 해보실래요?
지원자:면접동안 답변 귀담아 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정보융합학부에 입학하게된다면 충실히 학과수업을 수행하여 자립정신을 지닌 참빛인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열심히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면접관: (웃으시면서)네 수고하셨어요 나가셔도됩니다.
지원자:넵 감사합니다. 안녕히계세요
교육에 대한 소감을 남겨주세요! 좋았던 점, 교육을 통해 개선된 점 등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 *
면접 준비 갈피를 못잡고 있었는데 DT당톡 덕분에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해야 할지 앓았고 발성 연습을 통해서 또박또박 천천히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