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스피치 주제: 조직과 화합 바탕으로 선입견을 해결한 경험
– 서론에서 내용 요약과 본론에서 봉사활동과 학교 조별과제 사례 2가지를 들어 설명하고 마지막 포부로 마무리를 하는 것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5분 스피치 작성시간은 총 15분이 주어지고 작성이 완료되면 방 앞에서 1~2분 대기하고 난 다음에 들어가서 평정표를 면접관님께 드렸습니다. 전체적으로 무거운 분위기는 아니였고, 최대한 편안하게 해주시려고 하셨습니다.
면접관님은 총 3분이 계셨습니다. 책상과 의자가 놓여있었습니다. 처음 들어왔을 때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서 5분 스피치는 예상한 질문이였는지 어렵지는 않았는지 물어 봐주시고 본격적인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5분 스피치 할 때, 목소리가 떨렸는데 천천히 진행해도 된다고 편안하게 해주셨습니다. 따로 자기 소개는 물어보지 않으셨고, 바로 5분 스피치랑 연관된 질문을 많이 하셨습니다.
면접 질문(한 두개 더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안 나요ㅠ)
1) 스피치에서 말한 것 이외 봉사활동 경험
– 저는 스피치에서 어르신 가정방문을 다닌 봉사활동을 사례를 설명하였기 때문에 아동, 청소년, 장애인, 의료사회복지에서 봉사활동을 했던 경험을 말하였습니다.
2) 봉사활동 어떤 보람을 느꼈는지(5분 스피치랑 연관된 질문)
– 아이들을 상대로 진행했던 프로그램이 아이들이 또 진행하였으면 좋겠다는 대답과, 어르신은 처음에 적대적이였지만, 점차 친밀감을 쌓으면서 나중에 먼저 안부도 물어봐주셨다는 것을 말하였습니다.
3) 수험기간
– 2년 정도
4) 고령화 문제
– 고령화로 나타날 수 있는 고독사 문제랑 더불어 사례관리를 나갔을 때 어르신들이 말벗 상대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는 것과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노인정활성화 사업과 4차산업 ai말벗인형을 활성화 시키는 것에 대한 대답을 하였습니다.
5) 희망부서/포부
이때, 면접 시간이 거의 다 되었다고, 마지막 질문이었습니다.
– 저는 아동복지를 들었을 때 교수님께서 아동복지를 배우는 이유 중 하나가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인상 깊었고 청소년학을 복수 전공하면서 아동 청소년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말하였습니다.
타이머로 25분을 정확하게 지켰고, 끝나고 나오면서 5분 스피치 작성 내용을 제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