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우리가 후기찾으러 스피치학원 디시, 스피치학원 더쿠를 뒤지고 있는 이유
일을 하면 할수록, 사람들을 만나면 만날수록 우리는 스피치의 중요성을 느낄 수 밖에 없다.
말을 하고, 누군가에게 평가받고, 말하는 내 모습이 곧 사회적인 나로 인식이 되다 보니, 나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대부분의 것이 사실은 나의 말이다. 이렇게 결정된 내 이미지는 사회에서도, 인사평가에서도, 사람들 사이에서도 곧 나로 규정 되어, ‘원래 ~한 사람’ 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스피치를 잘하고 싶은 열망은 시대를 막론하고 누구나, 다 갖게 된다. 전문직이라도 예외는 아니다. 의사도 학회 포럼 발표, 환자를 대할 때 등 모두 스피치가 필요하고, 변호사도 당연하다. 이 외에도 변리사, 감정평가사 등 각 비즈니스 영역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스피치이고 의사 소통 능력이다.
하지만 스피치가 막연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스피치 학원을 듣는게 의미가 있는지부터, 스피치 학원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스피치 학원 다닌 사람 후기찾으러 스피치 학원 디시, 스피치 학원 더쿠와 같은 세세한 내용까지 찾아보게 되었으리라 본다.
그래서 헤매고 있을 여러분 들을 위해 스피치 학원 선택에 있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주고자 이렇게 포스팅을 남기게 되었다. 스피 치학원 다니는게 의미가 있을 지부터, 어떤 학원을 어떤 기준을 갖고 골라야 하는지, 실제 다닌 사람들은 어떤 평가를 남겼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자
2. 스피치학원 선택이 어려운 이유
스피치학원은 우리가 교과나 정규과정에서 배우는 학문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평생교육관점에서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대부분 성인학습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스피치라는 분야에 대한 생소함도 있기 때문에, 스피치라는 것이 과연 배운다고 좋아지는지, 배운다고 하면 막상 무엇을 배우는 것인지, 어떻게 배우는 것인지 등 구체적인 학습에 대한 파악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 선택이 더욱 어렵다. 스피차 뭔지, 어떤 교육 과정을 거치는지 알아야, 내가 원하는 교육이 이게 맞는건지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는데, 그러한 정보를 얻는 경우가 대게의 경우는 잘 없다. 그래서 스피치학원 선택은 늘 어렵고, 새롭고, 다양한 업체가 많은데 어떤 곳이 내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 너무나도 막연한 것이다.
그럼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바로 스피치 학원이 어떤 것을 어떤 방식으로 알려주는 곳이고, 어떤 내용의 교육을 어떤 순서로, 어떤 교재와 실습 방식으로 배우는지 그 정보를 알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다음부터는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 스피치 학원 방문 상담 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만큼 세세하게 알려주겠다. 글만 간편히 보면 된다.
3. 스피치학원 잘 선택하려면 뭘 봐야 할까?
학습 커리큘럼을 꼼꼼히 봐야 한다. 단, 아래의 기준을 반영해야 한다.
스피치 학원은 우선 다음과 같은 것을 배우는 곳이다.
1) 발표불안의 원인과 해결법
2)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스피치 구성법
3) 신뢰감과 자신감을 보여주는 비언어 사용법
4) 또렷한 내용 전달을 위한 목소리 사용법
5) 다양한 목적에 따른 스피치 실습
6) 스피치 코칭 및 트레이닝
스피치 학원에서는 위에서 처럼 크게는 6가지 내용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학습자의 니즈에 따라 세부적인 교육의 내용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혹은 학원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스피치란 언어적 요소 (내용, 구조, 문장력, 어휘력 등), 비언어적 요소 (인사, 시선, 자세, 제스춰, 표정 등), 목소리 요소 (발성, 발음, 빠르기, 강세, 완급 조절 등) 으로 구성된다. 이 3가지 요소가 말을 하는 목적, 대상, 장소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되어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스피치 학원에서는 위의 3가지 요소를 교육 프로그램 내 포함하여, 적절하고 효과적인 실습 및 코칭 기법을 적용한 스피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직접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스피치 학원 잘 선택하려면 기본적으로는 교육 안내 페이지를 상세히 읽고, 어떤 내용으로 학습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두번째로는 코칭 기법의 전문성이다.
스피치 학원은 일반 교과 학원처럼 단순히 지식을 학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습을 통해 학습한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실습 및 트레이닝 과정이 포함되어야 하며, 이 때 학습자의 문제 요인에 따른 다양한 코칭 기법은 코칭의 시간 대비 효과 측면에서 상당히 다른 결과를 이끌어 내게 된다.
스피치 코칭 역시 크게 3가지 영역에 따라 모두 다르게 표현되어야 한다. 언어적 요소가 부족한지, 그중에서도 어떤 언어적 요소가 부족한지, 보이스나 비언어 영역이 부족하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소가 부족한지를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각 문제 요인에 따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을 지도 강사가 면밀히 체크하고 개선해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강사의 지도 방식은 학습자의 학습 동기 부여, 학습 성과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운영 방식에 따라 차이가 크다. 각 스피치 학원 별로 충분히 해당 영역에 대해 교육 연구를 하고 있는지, 전문성있게 관련 분야 학습 자료 및 코칭 기법 등을 축적하고 있는지 봐야 한다.
4. 스피치학 관점으로 본 좋은 스피치 학원의 필수 조건 3가지
스피치학에서는 스피치를 위에서 말했든 3가지 요소가 합해져 구성된다고 알려주고 있다.
언어적 / 비언어적 / 목소리 표현이다.
위 3가지 영역에서 좋은 스피치 학원은 다음과 같은 3가지의 필수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1) 언어적 요소에 대한 코칭 기법
정돈 되지 않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 논리적인 스피치 흐름을 만들 수 있는 구성법, 어휘력 및 문장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학습 및 트레이닝 기법, 다양한 분야의 스피치를 다룰 수 있는 트레이너 역량 이다.
2)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코칭 기법
비언어적 요소는 표정, 자세, 시선, 제스춰 등 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닌 몸으로 표현하는 모든 의사 표현 방식에 대한 코칭을 의미한다. 비언어적 요소는 스피치 개선 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대부분 말을 먼저 듣기 보다는 눈에서 인식되는 시각적 정보로 먼저 그 사람에 대한 판단을 한다. 한번 각인된 첫 인상은 쉽사리 바꾸기 어렵다.
첫 인상을 관장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도 바로 외형적인 것과 비언어 적인 것들이다. 비언어적인 요소만 개선되어도 실제로 상당 부분 이미지의 변화를 꾀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반드시 스피치 학원에서 코칭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3) 목소리적 요소에 대한 코칭 기법
이 부분을 가장 유의해야 하나. 왜냐하면 대부분의 방송 스피치가 이 부분만을 집중하여 가르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비즈니스 환경이나 생활에서 중요한 것은 2) 언어적 요소일 때가 많다. 하지만 스피치 강사 출신이 대부분 방송인 출신인 경우가 많아, 그들 조차도 스피치에 대한 정확한 사전 학습 없이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가 꾀나 많다. 하지만 스피치는 목소리 표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물론 좋은 목소리 표현은 스피치에서 필요한 부분이기는 하나, 이에 대한 이해를 올바르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피치에서 목소리적 요소는 단순히 발성이나 또박또박 말하는 것이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목적, 장소, 대상에 따라 어떤 때는 빠르게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기도 하고, 어떤 때에는 작게 말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스피치의 목적에 따른 변화를 잘 이해하지 못한 일부 방송인 출신의 스피치 강사들이 하는 강의로 스피치 교육에 대한 오해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
목소리적 요소에서 코칭 기법으로는 크게 발성 (목소리 크기), 빠르기, 톤, 강세, 완급 조절 등이 있다. 이 때 이 부분을 트레이닝 하는 것도 원고 리딩을 반복하는 기법도 읶지만, 실제 스피치를 활용하여 목소리적 요소를 트레이닝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5. 스피치학원 비추도 많은데, 배운다고 잘 할 수 있는건가?
스피치 학원 비추가 생긴 이유도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피치 코칭이 마치 방송 스피치가 전부인 것으로 오인한 일부 스피치 강사의 몰상식 때문이다.
스피치는 목적, 대상, 장소에 따라서 표현 방식과 기초 지식이 달라야 한다. 산업(도메일)별로 다루어지는 내용도 다를 뿐더러 목적에 따라서 무조건 또박또박한 스피치가 좋은 것은 아니므로 그에 적합한 스피치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쉽게 예를 들면, IR피칭에서의 스피치와 교회 목사님의 스피치가 같은 방식으로 코칭되면 안되는 것 아닌가? 학생 과제 발표 스피치와 정부 지원 사업 발표 평가에서의 스피치는 엄연히 달라야 하지 않겠는가?
맞다. 스피치는 목적/대상/장소에 따라 코칭의 기법과 강사의 사전 지식에 분명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스피치 코칭을 잘하는 학원의 경우 학습자의 니즈를 사전에 체크하고 해당 내용에 맞춘 교육 준비를 한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스피치 코칭이 저가로 진행되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다만, 분명한 것은 이렇게 스피치의 3P를 기반으로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칭과 학습이 병행되는 경우, 유의미한 변화가 분명히 생겨난다는 점이다. 실제 본원에서도 해당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하면 적어도 교육 시작할 때 찍었던 영상과 교육을 끝낼 때 찍은 영상에서 위의 3가지 영역에 대한 변화도가 최소 70~80% 이상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개인에 따라 교육에 따른 변화 정도는 차이가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스피치 학원 잘 배우다면 효과는 있다는 것이다.
6. 스피치학원 배우면 잘 할 수 있는 이유
스피치 학원은 대부분 이론 학습만 시키지 않는다. 위에서 지속하여 언급한 것 처럼 스피치 3요소에 따라 이론과 실습, 개별 밀착 트레이닝을 반복하여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단순히 교과 학습을 하는 것처럼 지식을 흡수하는데 그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익히고 실제 표현할 수 있도록 메타인지 단계까지 학습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스피치학원 배우면 잘 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개인의 따른 편차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교육에 대한 집중도, 타고난 기질 및 능력, 교육 빈도 등에 따라 차이는 분명히 있다. 따라서 스피치 학원 배울 때 집중해서 수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 사이 텀이 너무 긴 경우에는 애써 익힌 스피치 스킬이 모두 휘발되서 매 회 차마다 새로운 것을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특별한 사유가 아니라면 되도록 일주일에 최소 1번, 적정 2회 내외 정도는 꾸준히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혹은 교육 사이 텀이 길어진다면 반드시 추가 과제 등을 수행하면서 스피치 감각을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피치 감각이란 사고 하는 능력, 비언어 및 보이스를 표현하는 능력 등을 의미한다. 이 영역들은 상당히 직관적으로 작용할 때가 많기 때문에, 반복해서 집중도 높게 사용하는 것으로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피치학원 고민이 많이 된다면, 우선은 한번 방문 상담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는지 알아보고, 의사결정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7. 스피치 잘하고 인생이 바뀐 사람들의 이야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스피치를 학습하고 자신의 커리어 플래닝을 이어가고 있다. 아래에서는 실제로 스피치 트레이닝을 통해 인생의 긍정적 영항을 만드신 분들의 이야기를 조금 추가하고자 한다. 자신과 비슷한 케이스가 있다면 의사결정에 참고해보면 좋을 것 이다.
스피치학원 후기
손영재
매 수업 전문적인 경험 현재 앞으로의 얘기를 듣고 항상 들고 다녔던 교재로 연습하고 생각해 보고 카메라 앞에서 말해보았고 개선이 필요한 피드백은 물론 영상을 메일로 받아보면서 한 주 한 주 아주 미비하지만 달라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덕에 부족했던 자신감 그리고 카메라 앞에 서면 생리는 울렁증 말을 할 때 안 좋은 습관들을 잡아낼 수 있었고 지금은 혼자서도 배운 데로 연습하고 안 좋은 습관을 고치려고 노력 중이다 짧았지만 잊지 못할 기억이고 마지막에 수료증 받는데 너무 기뻤다 흑
박진석
발표 시 긴장되는 이유부터 차근차근 알아가고 사람들 앞에서 눈치보며 떨필요가 없다며 독려를 해주셨습니다. 생각해보니 정말 그럴필요가 없다고 느꼈고 차츰 극복해나갈 수 있겠다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수업 진행 시 항상 밝은 표정으로 칭찬을 가득해주시며 자신감을 얻게 도와주시기도 했고요. 마치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는 말이 떠오를 정도로요 ㅎㅎ
물론 고쳐야할 부분도 정확하게 말씀해주시며 반복하는 연습을 통해 고칠 수 있게 해주시기도 했습니다.
또한 처음 스피치를 수강할 때 말하는 것을 중점으로 배울거라고 생각하며 방문을 하였는데 말하는 기술 뿐만 아니라 문장의 구조부터 배웠던 점이 좋았습니다. 글쓰기가 약하기도 했는데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윤승주
혼자서 연습해볼지, 수업을 들어야 할지 저도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하지만 수강을 끝낸 직후 수업 듣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받아보시면 후회하시지 않을 겁니다.수업 전에는 자신감 없어보이는 모습이었습니다. 수업이 거듭될수록 저의 단점을 고칠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습관적으로 나도 모르게 나올 때는 선생님께서 교정까지 해주셨습니다. 수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들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혼자서 말하기 연습하는 건 어느정도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살아오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습관은 쉽게 고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옆에서 선생님께서 많이 도와주시니 여러분의 말하기 습관을 개선시켜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현수
강의 커리큘럼에 수강생을 맞추기보다 수강생의 직면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수강생의 스피치 개선에 포커싱 된 강의 진행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저의 문제점을 가장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고 개선방향도 명확해져서 시간가는줄 모르게 강의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8. 스피치학원 PICK
DT당톡스피치학원
DT당톡 스피치학원에서는 다양한 스피치 클래스를 제공하여 개인의 필요와 목표에 맞는 교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각 클래스의 종류와 특징을 정리한 것입니다.
클래스명 | 수업 형태 | 총 회차 | 주요 내용 |
---|---|---|---|
단체 스피치 클래스 | 그룹 수업 | 8회 | 스피치 불안 해소, 논리적 표현력 증진, 상황별 스피치 실습 등 |
개인 베이직 스피치 클래스 | 1:1 개인 수업 | 7회 | 개인별 스피치 진단, 보이스 트레이닝, 비언어적 요소 개선 등 |
개인 프로 스피치 클래스 | 1:1 개인 수업 | 7회 | 심화 스피치 훈련, 다양한 상황별 스피치 실습, 어휘력 강화 등 |
개인 마스터 스피치 클래스 | 1:1 개인 수업 | 14회 | 종합적인 스피치 능력 향상, 지속적인 피드백 및 코칭, 최종 스피치 실습 등 |
클래스명 | 수업 형태 | 총 회차 | 주요 내용 |
---|---|---|---|
스피치 클래스 | 그룹 또는 개인 수업 | 8회 | 스피치 불안 해소, 논리적 표현력 증진, 상황별 스피치 실습 등 |
보이스 클래스 | 개인 수업 | 7회 | 복식호흡, 발성 훈련, 목소리 4강조법 등 |
발음 교정 클래스 | 개인 수업 | 7회 | 표준 발음 및 말투 교정, 발음 집중 훈련 등 |
맞춤 스피치 클래스 | 개인 수업 | 7회 | 특정 목적에 맞춘 스피치 코칭, 예: IR 발표, 행사 MC 등 |
각 클래스는 수업 전 개인별 진단을 통해 맞춤형 교육 방향을 설정하며, 수업 중에는 실습과 피드백을 통해 실제적인 변화를 도모합니다. 또한, 수업 후에는 촬영된 영상을 제공하여 스스로의 발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T당톡 스피치학원은 다음과 같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인별 스피치 진단을 통해 학습자의 현재 수준과 목표에 맞는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수업 형태: 그룹 수업과 1:1 개인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선호도와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 강사진: 스피치 분야의 전문 강사진이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 실습 중심의 교육: 다양한 상황별 스피치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스피치 능력 향상을 도모합니다.
- 피드백 시스템: 수업 중 촬영된 영상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발전 과정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나 상담을 원하시면 DT당톡 스피치학원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거나, 전화(0507-1358-175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 스피치학원의 교육 프로그램을 보고, 우측 하단의 채널톡 버튼을 클릭하면 채팅상담도 즉각 받을 수 있습니다. ^^
*DT당톡의 스피치인강! 동영상으로 30일 동안 무제한 학습 가능. 스피치 실습 영상 혹은 스피치 작성지 업로드 하면 전문 강사님께 직접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요. 대기업 출강시 사용되는 비밀 자료도 동시 제공!
